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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 스크립트에서 함수들의 실행순서에 관한 글입니다.

First Scene이 로드될 때 아래의 함수들이 호출됩니다. Scene안에서 각각의 객체당 한번 호출 됩니다.

Awake : 이 함수는 항상 Start 함수 전에 호출됩니다. 그리고 Prefab이 instantiate()된 후 에도 호출됩니다.
Start : (오직 객체가 활성화 중일 때만 호출됩니다.) 이 함수는 객체가 사용가능한 뒤에 호출됩니다. 

First frame update 전에 Start 함수가 호출된다는 걸 알아두세요~

Update
FixedUpdate : Update() 함수보다 더 많이 호출될 때도 있습니다. FPS가 났을 때나, FPS가 높아서 모든 프     레임 사이에 호출되지 못해서, 한 프레임당 여러번 호출될 수도 있습니다. 모든 물리 계산과 갱신은 이 함수 뒤에 즉시 발생합니다. 그리고 FPS 독립적으로 호출되기 때문에, 이동 관련 업데이트를 이 함수에서 한다면, Time.deltaTime은 필요가 없습니다. 
Update : 메인 업데이트 함수. 프레임당 한번 호출.
LateUpdate : Update() 가 끝나고 난뒤에 호출됨. 3인칭 카메마를 사용할 경우, Update 함수에서 캐릭터의 이동,회전을 끝내고, 카메라의 이동,회전을 LateUpdate 함수에서 수행한다면, 캐릭터의 이동이 완료된 뒤에 카메라가 따라가는 것을 보장해줍니다.

Rendering
OnPreCull : 함수 그대로 컬링전에 호출되는 함수.
OnBecameVisible/OnBecameInvisible : 모든 카메라에 객체가 visible/invisible 될때 호출됩니다.
OnWillRenderObject : 객체가 visible이라면, 각 카메라에서 한번만 호출됩니다.
OnPreRender : 카메라가 Scene을 렌더링 전에 호출됩니다.
OnRenderObject : Scene이 렌더링되고 난 후에 호출됩니다., GL class, Graphcis.DrawMeshNow 를 이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OnPostRender : 카메라가 Scene 렌더링을 완료한 후에 호출됩니다.
OnRenderImage(Pro only) :  Scene 렌더링이 완료된 후에 Scene Image의 후처리(Postprocessing)를 할수 있게 해주는 함수.
OnGUI : GUI 이벤트들의 응답에 여러번 호출될 수 있습니다.
OnDrawGizmos :  Scene View안에서 시각화 목적으로 Gizmos을 그릴 수 있게 해주는 함수.

Coroutine  일반적인 코루틴은 Update함수가 반환된 후에 호출됩니다.

종료될 때. - Scene안에 활성화 중인 모든 객체에 알려줍니다.
OnApplicationQuit : 프로그램 종료전에 모든 객체들에 알려줍니다. 에디터안에서 유저가 playmode를 끌 때 호출됩니다. 웹플레이어에서는 웹창을 닫을 때 호출됩니다.
OnDisable : 사용불가 하거나 비활성화 될 때 호출됩니다.

위의 내용들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  • All Awake calls
  • All Start Calls
  • while (stepping towards variable delta time)
    • All FixedUpdate functions
    • Physics simulation
    • OnEnter/Exit/Stay trigger functions
    • OnEnter/Exit/Stay collision functions
  • Rigidbody interpolation applies transform.position and rotation
  • OnMouseDown/OnMouseUp etc. events
  • All Update functions
  • Animations are advanced, blended and applied to transform
  • All LateUpdate functions
  • Rendering

http://unity3d.com/support/documentation/Manual/Execution%20Order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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감사요  | 2012.11.30 09:50 신고
잘보고 갑니다 스크랩좀 해갈께요
beats by dre  | 2013.04.06 20:39 신고
옛날 한 물병 속에는 물과 기름이 살았답니다.물과 기름 둘은 너무나도 사랑하던 사이었죠.
christian louboutin outlet  | 2013.04.07 19:55 신고
아무리 절망적 문제는, 오래 결국 일을 주장 할 용기가로 희망을 갖게됩니다.
프로갱호: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질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~!
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질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~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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